생활정보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세대주 확인까지 참 간편해요

으나님 2021. 12. 30. 15:25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이사 후 확정일자 또는 전입신고 관련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특히 전입신고의 경우, 거주지를 옮겼다면 즉시 전입신고를 해줘야만 과태료를 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빠른 전입신고를 위해 온라인 인터넷을 이용해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하는 방법과 함께 세대주 확인까지 간편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 주의사항

 

 새 거주지로 이동했다면 이사한 날로 부터 14일 이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14일 이내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이사 후 가장 먼저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검색 창에 '전입신고'로 검색 후 상단에 뜨는 창을 이용하셔도 되고, 정부24 홈페이지(정부24 (gov.kr))를 활용해 들어가주셔도 됩니다. 

 

 

 

 

 

 저는 이번에 정부24 홈페이지를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검색하는 창에 전입신고 라는 단어를 검색해주시면 되는데요. 맨 상단에 뜨는 전입신고 탭을 클릭해주시면 신고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를 클릭하면 유의사항을 확인하는 창이 뜨는데요.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 한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 살고있는 공간에 2세대 이상 구성되어 있는 경우, 신청자가 만 17세 미만인 경우에 신고가 불가능하니 만약 온라인상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다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사항을 확인하는 창을 넘기면 세대주 확인 기본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전부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본격적으로 개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는데요. 신청인의 정보와 전입 사유, 이사 전에 살던 곳과 이사온 곳까지 꼼꼼하게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3단계에서는 특히 우편물 주소 이전 신청과 요금 감면 통합 신청 등 다양한 정보들을 체크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본인 인증을 요구할 수 있으니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을 통해 인증 후 적절한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인터넷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물론 신청 즉시 서비스 신청이 완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 번 더 확인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단에 세대주 확인 정보에 대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입신고 후 세대주 확인 방법

 

 

 가장 먼저 동일한 정부24시 검색창을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세대주확인' 이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해당 창으로 들어가면 개인정보를 입력한 뒤, 세대주 확인이 가능한 창이 뜹니다. 목록이 뜨지 않는다면 기간별 검색을 통해 검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및 세대주확인 방법에 대해 간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본인인증만 간단하게 마치면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고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인만큼, 전입신고 미루지 마시고 기간 내 빠르게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소개할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