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신한은행 IRP 계좌 개설, 드디어 퇴직연금 수령까지

으나님 2022. 1. 21. 14:10

직장인이라면 가입되어있는 직장에서 퇴사를 할 경우, 퇴직금 수령 또는 퇴직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제가 다녔던 회사에서도 신한은행의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에 가입해놓았는데요. 이번에 퇴직연금을 수령받아야 하는 기간이 되어, 신한은행 IRP 계좌를 만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개인 IRP 계좌가 있어야만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계좌를 생성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회사라던가 은행 등에서 계좌를 만들 수 있는데요. 온라인을 통해서도 개설이 가능하지만, 간혹 통장 사본을 요구하는 회사도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방문해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직접 신한은행에 찾아가서 계좌를 개설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퇴직연금 관련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계좌 개설 과정


저는 이번에 새로 오픈한 신한은행 신림동지점으로 방문했습니다. 최근에 새로 생긴 곳이라 굉장히 쾌적한 공간이었는데요. IRP 계좌를 개설하러 왔다고 하니, 친절하게 직원 분께서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셨습니다.



시국이 시국인만큼,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한 공간이었는데요. 서명과 함께 여러가지 약관을 동의하면 간단하게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약 10분 정도직원 분께서 퇴사를 위한 계좌인 지 여쭤보셨고, 퇴사연금을 위해 필요한 통장 사본까지 프린트해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출력서비스까지 완료되면 퇴직연금을 받기 위한 서류가 준비되었습니다. 계좌 개설을 한다고 해도 바로 퇴직금을 받는 것은 어렵습니다. 계좌에 퇴직금이 들어오기까지는 일주일 전후로 소요된다고 합니다.


신한은행 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직연금 지급신청 안내 톡이 오고, 입금 예정일에 직접 은행에 가서 해지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퇴직소득세와 지방세까지 확인하고 나면 본인인증을 하게 됩니다. 인증까지 마치면 IRP 해지신청이 완료됩니다. 해지 신청 후에는 영업일 기준으로 3~4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퇴직연금 수령 후, 한 달 이 내 돈을 수령하지 않으면 수수료가 더 발생한다고 하니 잘 맞춰서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